주근깨, 칙칙한 잡티나 주근깨제거후 색소침착없이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펄 피부과 전문의 이선영입니다.
어제 점뺀후 관리방법에 대한 글에 이어 오늘은 잡티나 주근깨제거 후 관리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잡티나 주근깨제거 레이저는 색소만을 타겟으로 하는 꽤 스마트한 레이저
점제거시 사용하는 레이저는 탄산가스레이저나 어븀레이저처럼 살을 태워서 점세포를 제거하는 방식의 레이저이지만
잡티나 주근깨를 제거시 사용하는 색소레이저는 색소만을 타겟으로하는 레이저이므로 피부에 주는 손상이 매우 적습니다. 점제거 레이저에 비해 상당히 스마트한 레이저로 얇은 딱지만 생기지 상처를 주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주근깨나 잡티제거후 자외선 차단은 필수
딱지로 변한 멜라닌은 평균 일주일 가량있다가 떨어져 나갑니다.
문제는 딱지가 떨어진 후에 붉은기에 대한 관리인데 이 때 자외선을 많이 쬐는 것이 좋지않습니다.
딱지 후의 관리는 첫 2주간이 특히 중요하며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을 꼭 챙기셔야 하며
지나친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적절한 미백제를 바르고 필요하다면 비타민C전기영동법과 같은 미백치료를 하시는 것이
딱지가 떨어진 후의 피부색소를 정상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미가 있거나 피부톤이 어두운사람은 기미치료가 우선
그런데 진료를 보다보면 기미가 바탕에 깔려있거나 피부톤이 상당히 어두운 분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곧장 색소레이저를 쓰기 보다는 우선 기미와 피부톤을 밝게하는 치료를 하다가 색소레이저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기미의 치료에는 레이저토닝과 단계별 미백제, easy peel등이 사용되며
이를 통해 피부의 멜라닌형성을 저하시킨 후 색소레이저를 하는 경우 딱지가 떨어진 후의 피부상태가 훨씬 좋은 경과를 보입니다.
딱지가 떨어진후 검붉은 색소침착이 생겨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만약 딱지 생기는 레이저를 시술 후 색소침착이 남았다면 어떡해야 할까요?
잡티와 주근깨를 제거하신 분들이 시술 한 달 후에 내원하시면 아직도 저는 마치 시험결과를 기다리는 학생처럼 약간 긴장이 되곤합니다.
사람의 피부타입은 정말 다양해서 그 결과가 예측을 벋어나는 경우도 드물지만 간혹 있습니다.
많이 개선된 상태에서 오시면 추 후 특별한 시술 없이 미백제만 도포하시면서 관리하시면 되지만 만약 색소침착이 올라온 다면 적극적인 색소관리가 필요합니다.
색소침착의 문제는 미리 시술 전 안내해드렸어도 피부과 의사라면 모두 피하고 싶은 부분이지만
모든 주의를 한 후에도 어쩔 수 없이 생겼다면 그 이후부터 중요한것은 의사와의 신뢰입니다.
시술한 의사와 환자의 신뢰관계만 있다면 적절한 치료를 하면서 얼마든지 호전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레이저 후 색소침착은 절대로 영구적인 후유증은 남기지 않습니다.
펄피부과의 잡티와 주근깨제거후 관리가이드
1. 잡티와 주근깨 레이저를 이용한 시술의 경우 딱지는 평균 일주일 가량 지속되며 세안이나 화장은 모두 가능합니다.
2. 딱지가 떨어진 후는 자외선 차단이 중요하며 특히 2주간은 많은 주의를 요합니다.
3. 필요시 딱지가 떨어진 후 적절한 미백제와 미백관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기미가 동반된 경우는 우선 기미를 치료하기 시작하면서 멜라닌의 기능이 떨어졌을 때 잡티나 주근깨를 제거하는것이 좋습니다.
5. 레이저 후 색소침착은 최대한 예방해야 하며 이미 생긴 후라면 레이저토닝과 미백제사용, 미백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정보의 전달이다보니 이번글은 좀 딱딱한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겨울을 이용하여 잡티와 주근깨 제거에 대한 상담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중요한 정보가 되어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썼습니다.
PS.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모양의 추천버튼(VIEW ON)도 꼭!! 눌러주세요.^^
한번의 클릭이 피부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너무 종류가 많아서 어떤게 좋은건지 잘 모르겠던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