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톤, 아이피엘(IPL)로 시술 만족도 높이는 방법
안녕하세요. 피부과전문의 이선영입니다.
피부에 많이 관심이 가는 계절입니다. 여름에는 여러가지 피부트러블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IPL를 받는 분들도 늘어나게 될텐데요. 여러가지 피부트러블을 한꺼번에 없애준다고 하는 IPL시술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IPL은 어떤치료일까?
IPL(intense pulsed light) 말그대로 빛의 강렬한 파장의 빛을 이용해 피부증상을 치료하는 전문치료기기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시작된지는 불과 10년이 채 안되지만 미용에 관심을 갖는 대한민국의 여성들에게는 이 어려운 용어가 아주 친숙해졌습니다. 그만큼 많이 대중화되어 피부미용을 표방한 병원에서는 치아스케일링 처럼 흔하게 받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IPL 왜이렇게 인기가 있을까?
IPL이 왜 인기가 있는지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IPL의 원리를 설명해야하는데요.
IPL을 우리가 흔히 레이저라고 하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약간 다른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레이저는 단일 파장의 빛이 나와 주름살이나 여드름흉터같이 특정증상의 질환만을 타킷으로 치료하지만 IPL은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동시에 나오기 때문에 얼굴에 주근깨나 잡티도 있고 늘어난 혈관이있으면서 잔주름이나 늘어난 모공을 한번의 치료로 여러가지 증상을 동시에 치료가 가능합니다.
즉, 복합적인 피부트러블을 저렴한 비용에 한꺼번에 치료해주시 때문에 그만큼 인기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IPL 치료시 사용되는 다양한 파장>
IPL 인기가 치료 만족도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IPL의 인기는 피부미용에 관심을 갖는 여성이라면 한 번쯤 해보았고 한 번쯤 하려고 생각하는 인식이 생기면서 안타깝게도 전문치료기기임에도 불구하고 마사지기계처럼 사용되는 웃지못할 상황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초기의 IPL은 환자피부상태를 꼼꼼히 확인하고 그에 맞춰 아주 복잡한 조작을 하도록 되어 있었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간단한 조작에 의해 표면적인 치료만 가능하도록 고안된 copy IPL들이 출시되면서 피부과전문의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을 주로하는 다른 과 의사들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널리 대중화가 되었습니다.
IPL은 부작용이 생길수 있는 전문치료기기이다
하지만 IPL은 그리 쉽고 만만한 기계가 아닙니다. 빛이 스펙트럼으로 나오면서 아주 강한 에너지가 방출되므로 열이 많이 발생하고 이 때문에 피부타입이 어두운 편이고 얇은 편인 우리나라 여자들에게는 때로 화상의 위험또한 있습니다.
레이저가 작은 사이즈로 특정타겟만을 치료하므로 치료 후 딱지가 생기더라도 색소가 많은 부위나 혈관이 있는 부위만 생기는데 비하여 피부타입에 맞게 파라미터가 조절되지 않은 IPL은 기다란 도장모양의 벽돌자국이 생기는 문제가 있습니다.
<치료후 도장모양의 벽돌자국이 남은 상태>
<시술 후 생긴 과색소침착의 적절한 치료가 못되어 색소침착이 남은 상태>
어떤 피부타입에서 부작용이 잘 생길까요?
누구나 할 수 있는 보편화된 치료이지만 개인의 피부상태에 따라 치료를 해야하는 전문치료기기이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특히 IPL를 피해야하는 피부타입이 있는데요.
1. 피부타입이 검은편이고 쉽게 태닝이 되는 피부
2. 휴가 다녀온지 얼마 안 되어 평소보다 피부가 태닝되어 있는 상태
3. 기미가 있을때피부가 얇은 편이고 최근에 스크럽을 해서 예민해져있는 상태
입니다.
IPL을 하고난 동료나 옆집 아줌마가 좋은 결과를 보였도라도 그 치료가 과연 나에게도 맞는 시술인지 충분한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보신 후 시술하도록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