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여드름, 겨울철 털옷속에서 곪는 여드름, 그 치료 방법은?
안녕하세요. 분당 펄피부과 이선영 원장입니다.
겨울이 되면 턱에 난 여드름과 등이나 가슴여드름으로 내원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겨울에 왠 여드름? 이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겠지만 의외로 겨울철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겨울철에 턱, 가슴, 등 여드름이 심해지는 3가지 원인
많은 여드름환자에게서 겨울에 턱부위에 여드름이 심해지는 경우를 봅니다. 이 때 가려움이 함께 동반되기도 하는데 문진을 해 보면 추운 날씨 때문에 털 목도리를 하거나 머리를 길게 내려서 턱에 닿아 있는 경우를 봅니다. 또한 기온이 떨어지면서 건조한 날씨 때문에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며 이것은 피부를 자극하면서 모공을 막게하여 여드름의 유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겨울에 오히려 등이나 가슴에 여드름이 심해진다면 모직으로 된 옷이 피부에 직접 닿는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다고 방치한 등여드름 "심한경우 흉질 수도"
겨울철 등여드름은 보이지 않고 가려진다는 이유로 심해지기까지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염증이 심한상태로 내원하는데 안타까운 것은 등이나 가슴의 여드름은 색소침착 뿐 아니라 하얗게 튀어나오면서 흉이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등과 가슴의 피부는 얼굴에 비해 두께가 두껍고 모낭이 깊으므로 피부에 닿는 섬유가 자극이 된다면 노폐물이 쉽게 배출되지 못하고 이로 인해 각질이 쉽게 쌓여 모공이 막히고 피지가 고여 염증이 진행되며 일반적으로 얼굴의 여드름보다 여드름의 크기도 더욱 크며 자국도 심하게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과 등에 난 여드름, 펄 피부과전문의의 여드름치료법
가슴과 등에 여드름이 있는 분이라면 되도록 피부에 직접 닿는 섬유는 면이나 실크가 좋습니다. 가슴이나 등여드름의 특성상 직접관리가가 어렵기 때문에 심한 경우라면 피부과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전문적인 치료를 권해드립니다.
겨울철의 등여드름 치료시에는 염증을 빨리 완화시키면서 색소침착을 함께 치료할 수 있는 실리카필링이나 스피큘링 필링을 받기에 편합니다. 이러한 필링의 효과는 모공에 깊히 박혀있는 과각화를 제거해 주면서 미백효과로 색소침착에 좋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필링은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필링 이후에는 항산화치료인 펄 누보케어를 반복하면 필링후 재생과 함께 여드름의 재발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펄누보케어의 항염증효과와 항산화효과는 여드름을 짜지 않으면서 모공에 고여있는 피지가 잘 배출되도록 도와주고 염증을 가라앉도록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부칼럼이 도움이 되셨나요?
아래의 추천(손가락모양)을 눌러주세요^^
등여드름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의료상담을 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