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빼기, 얼굴에 있는 점 여러번에 걸쳐 빼라고 권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펄 피부과 전문의 이선영입니다.
흔히들 점제거는 피부과의 가장 기본적인 시술로 알고 계십니다.
그러나 정작 의사들은 상대적으로 스마트한 레이저시술에 비해 공이 더 들어가는 치료분야입니다.
제가 전에 수련의사시절에 소아과교수님자제분 얼굴의 점을 제거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 때 교수님이 말씀하시길 전에 다른 의사에게 부탁했는데 한 번에 제거가 안되었다면서
실력없는 의사라고 핀잔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두번째로 시술해야하는 저는 어찌나 부담이 되던지요.
과연 점을 한 번에 제거 못하면 의사의 실력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
이번 겨울에 점 제거를 하려고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점빼기에 대해 알려드려야겠다는 생각에 글을 씁니다.
눈에 보이는 점은 빙산의 일각!?
점은 멜라닌 세포의 색소성 모반입니다.
즉, 잡티나 주근깨 처럼 정상 표피세포에 멜라닌이 침착된것이 아니라 덩어리진 모반세포이므로 이 덩어리 자체를 태워서 없애지 않으면 점은 제거가 안됩니다.
그런데 겉으로 보기에 편평하거나 약간 돌출된 정도로 보이는 점은 그 뿌리가 깊이 있습니다.
빙산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바다위로 조금 올라온 부위가 우리 눈에 보이는 까만 점 부분이고 실제 그 뿌리는 바다속 깊이 자리잡고 있는 것이지요.
무리하게 한번에 점을 빼면 얼굴에 흉질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점을 빼면 얼굴에 흉터를 남길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제거시 뿌리를 모두 없애야 하는데 여기에 딜레마가 있습니다.
무조건 뿌리를 다 제거하다보면 살이 차오르는것에 한계가 있으므로 미쳐 다 차오르지 못하는 부분은
수두흉터처럼 패이게 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저 역시 눈가에 패인 점이 있는데 학생 때 제거한 점이 패인것입니다.
피부과에서 점을 여러번에 걸쳐 빼라고 권하는 이유
점제거시에는 환자분의 피부결이나 위치에 따라 한 번에 제거하려고 하기 보다는
두달이상의 재생기간을 두고서 나누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쪽 부분이 제거되면 그 뿌리가 올라오면서
패인 부분을 채우므로 그 이후에 다시 제거하면 뿌리가 제거될 수 있습니다.
다만 제거 후 점이 더 커지거나 진해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점의 뿌리가 보통 더 넓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일반인이 보기에 간단하다고 생각된 점일지라도
피부과 전문의 입장에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많은 임상경험이 요구되는 시술입니다.
때문에 점시술이라고 해서 단순히 가격으로만 병원을 선택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의사의 전문성과 임상경험이 많은 병원을 선택하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PS.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모양의 추천버튼(VIEW ON)도 꼭!! 눌러주세요.^^
한번의 클릭이 피부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오늘은 닐이 춥네요. 감기 조심하시고요
그저 멋 보다는 따듯한게 최고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