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분당 펄피부과 이선영원장입니다.
최근 사마귀 치료를 위해 내원하는 경우가 부쩍늘었습니다. 사마귀의 경우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아 무심코 놔두었다가 주변으로 번지거나, 2차 감염이 되어 병원을 찾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사마귀 원인
피부 또는 점막에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의 감염이 발생합니다.
표피의 과다한 증식이 일어나 임상적으로는 표면이 오돌도돌하게 피부가 솟아오르는 구진으로 나타납니다.
사마귀의 종류
1. 심상성 사마귀(Verruca vulgaris)
: 표면이 거칠고 오돌오돌하며, 손등, 손톱 주위, 코에 호발 하지만 몸 어디에나 생길 수 있으며 어린이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2. 손, 발바닥 사마귀(Verruca plantaris et palmaris)
: 특히 발바닥에 생긴 경우 체중에 눌려 표면으로 올라오지 못하고 피부를 파고들어 역방향으로 자라들어가기 때문에 보행 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티눈으로 오인되어 치료시기를 늦추는 경우가 많으므로 빨리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곤지름, 성기 사마귀(Condyloma acuminatum)
: 남녀의 성기 부위에 발생하며 특히 여성의 자궁경부암 유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4. 편평 사마귀(Verruca plana)
: 직경 1~3mm의 크기로, 표면이 편평한 작은 구진으로 나타나며 각각의 병변이 합쳐져 불규칙한 판이 되기도 한다. 어린이와 청년에 흔히 발생하며, 이마, 턱, 코, 입 주위와 손등에 잘 발생합니다. 바이러스는 피부 표면에 위치하므로 레이저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슴에 발생한 평편사마귀의 모습>
사마귀는 주로 어디에 발생할까?
어느 부위의 피부에나 발생할 수 있으나 노출 부위인 손, 발, 다리, 얼굴 등에 주로 발생하고, 성 접촉을 통해 성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체 모든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남녀노소 성별을 가리지 않고 면역력이 약해질 경우 쉽게 커지거나 주변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특히 타인에게 전염시킬 수 있어 조기에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등에 발생한 사마귀>
<두피에 발생한 경우>
<입술에 발생한 사마귀>
<턱에 발생한 사마귀>
<발가락에 발생한 사마귀>
사마귀 치료를 적극적으로 해야하는 이유
어린 아이에서는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가 흔히 있지만 일부에서는 점점 더 병변이 증가할 수 있으며 복용약이 없으므로 되도록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미용 상의 문제뿐 아니라 발바닥에 발생한 경우는 통증을 초래할 수도 있고 뜯으면 피가 잘 나고 이차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손 발바닥의 사마귀는 티눈으로 오인되어 치료시기를 놓치기 쉬우므로 초기에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 후 올바른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