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분당 펄피부과 피부과전문의 이선영 원장입니다.
여름 동안 염증성 여드름 및 기타 피부질환과 덥고 습한 날씨에 시달리던 분들은 가을철이 되면 으레 선선한 기온 속에 햇빛을 즐기고 싶어하십니다. 하지만 가을철의 구름 한 점 없이 푸른 하늘 탓에 그만큼 자외선에 노출되는 피부는 군데군데 거뭇하게 색소침착이 되게 마련인데요. 그렇다고 여름철 동안 흐린 날만 지속되는 것이 아님에도 유독 가을철에 여드름 자국이 더 잘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작자: by Andres Rodriguez, flickr (CC BY)
이미지출처: http://www.flickr.com/photos/73344134@N00/3993545311 (CC BY)
가을철 자외선에 유달리 여드름 자국이 잘 생기는 이유
여드름은 모공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으로 염증후에는 홍반을 거쳐 염증후 과색소침착을 남기면서 서서히 소실되게 됩니다. 여드름 염증후 1-2개월사이에 가장 염증 후 과색소침착이 심하므로 여름에 심해진 여드름은 가을철 많은 자국을 남기게 됩니다. 따라서 여드름성 피부의 경우에는 가을철에 오히려 여름보다 색소문제가 더 두드러져 보일 수 있습니다.
여드름 후 색소침착은 특히 30대 여자분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이 연령대에는 멜라닌세포의 활동성이 강하므로 작은 자극에도 쉽게 색소침착이 생기고 한 번 생긴 색소침착이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잡티로 자리 잡기 쉽습니다.
가을철 색소침착으로 생긴 여드름자국 치료법
조금씩 늘어나는 잡티때문에 여드름 이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30대 이상의 여성의 경우 여드름 염증후의 색소침착을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한다면 자국이 잡티로 남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잡티로 되지 않으려면 우선 염증을 빨리 가라앉혀야 하고 이후 홍반을 치료하여야 하는데 여드름 홍반에는 테라클리어 레이저와 맥스지 레이저가 빠른 효과를 보이게 할 수 있는데요. 여드름이 조금씩이라도 동반되어 있다면 테라클리어 레이저가, 안면홍조와 뚜렷한 여드름 홍반이 심하다면 맥스지 레이저가 좋습니다.
여드름 홍반을 거쳐 착색이 남아 있다면 레이저 토닝이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인 기미치료에 비해 여드름염증후 색소침착은 치료효과가 빠른편이므로 여드름착색에는 적극적으로 권합니다.
원장님 궁금해요! 여드름 흉터와 여드름 자국은 어떻게 다른 건가요?
여드름에 대한 온라인 상담시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여드름흉터치료에 대한 상담인데요. 내용을 들어보면 실제는 여드름염증후의 홍반이나 색소침착을 치료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홍반이나 색소침착은 상처가 아무는 과정으로 누구나 어느정도는 거쳐야하는 경과입니다. 좀 더 빠른 회복을 위해 시술이 도움이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회복될 수 있는 홍반이나 색소침착과 같은 자국에 비해 흉터는 시간이 지나도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는 피부상태를 의미합니다.
* 다음 칼럼은 이 부분에 이어서 여드름흉터 관련으로 진행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세요. 다음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