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후 최고의 선물이 될 여드름 치료, 평생 가는 피부 고민 해결의 열쇠!
-그간 방치해 온 여드름, 피부과 전문의의 전문적 진단과 안전한 치료로 제압하자!
-현재 수험생/고등학생 위한 여드름 이벤트 진행 중
오랫동안 기다리고 준비해 온 수능이 막을 내렸다. 수능이 끝나면 그 결과 여부야 어떻든 간에 수험생들을 위한 격려의 자리와 선물이 오고가기 마련. 특히나 그동안 방치해 두었던 여드름 치료에 만전을 기울이기 위해 피부과를 찾아 자녀에게 여드름 치료를 선물하는 부모님이 눈에 띄게 많아지는 시기다. 외형상 안 좋기도 하지만 붉게 올라오면서 손만 닿아도 아프거나 방치했다가 모공이 넓어지고 붉은 자국과 흉터가 생기는 등의 후유증을 앓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수능 후 여드름 케어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우선 여드름 케어를 이야기하기 전에 유독 수험생들이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이유에 대해 펄피부과의 피부과 전문의 이선영 원장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수능을 준비하는 기간은 여드름이 많아지기 쉬운 환경에 노출된다. 모든 타입의 여드름은 스트레스를 받는 순간 악화되기 때문이다.
피부과 전문의 이선영 원장은 “수면 부족 등 육체적 스트레스와 정신적 스트레스가 만나 여드름을 생성하거나 악화하기 쉬우며, 이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는데, 코티솔은 여드름의 면포 형성부터 염증 악화까지 여드름 발생과 진행 전반에 걸쳐 악화시키는 영향을 주므로 수능 준비 기간 동안 악화되고 심한 경우 흉터가 남게 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막상 피부과에 가서 치료를 받으려고 하면 짜는 치료 즉 면포 압출을 떠올리기 마련이고, 면포 압출은 고통도 심할 뿐만 아니라 당분간 자국이 남아 외출이 꺼려진다는 점이 큰 단점이다.
이럴 경우 가장 먼저 고려할 수 있는 시술은 누보 케어다. 누보 케어는 여드름의 형성 원인인 모공 입구를 막는 과각화현상을 개선시키며 화농화된 염증을 빠르게 가라앉혀주는 항염 효과가 있다. 필링을 통한 각질 제거가 치료 원리가 되는 스케일링과는 달리 피부 세포를 건강하게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개념의 치료이므로 여린 사춘기 여드름 피부에 적합한 치료 방법인 것이다.
여드름으로 인한 붉은 자국까지 동시에 해결하고 싶다면 여드름의 단계별로 FDA 승인을 받은 모공 클렌징인 테라클리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이 반복적으로 재발한다면 정식 PDT나 인피니 고주파가 적합하다. PDT 요법은 빛에 반응하는 물질인 광과민제를 피부에 침투시킨 후 특정 파장의 레이저 또는 빛을 조사하여 여드름균과 피지선을 파괴함으로써 여드름 재발을 억제한다. 인피니 고주파는 미세한 마이크로침이 피부 속에 침투되어 고주파로 자극을 주어 피지선 기능을 줄이고 피부 진피증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재생을 유도하는 신개념 피부 치료법이다. 여드름이 많이 나면서 넓어진 모공, 코의 블랙헤드 고민을 빠르게 없애준다는 장점이 있다. 과다한 피지와 모공 때문에 고민이라면 블랙헤드 필을 권해본다.
물론 피부과 치료 외에도 바른 먹거리로 규칙적인 식습관과 바른 세안, 손으로 얼굴 만지지 않기 등 피부 고민을 악화시키는 생활 습관을 되도록 고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피부과 전문의를 통한 올바른 진단과 치료다.
이선영 원장은 “모든 시술에는 부작용이 동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경력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아, 보다 전문적인 진단과 더불어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겠다.”고 충고한다.
한편, 현재 분당 서현동에 위치한 펄피부과의원에서는 오랫동안 수능을 준비해 온 수험생들을 격려하는 의미에서 수험생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번 수험생/고등학생 여드름 이벤트는 2014년 2월 6일까지 총 3개월간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