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여드름치료, 겨울방학동안 지긋지긋한 여드름에서 벗어나는 2가지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분당 펄피부과 이선영원장입니다.
겨울방학기간이여서 인지 여드름치료를 위해 피부과를 방문하는 사춘기 학생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학기중에는 공부에 밀려 적극적으로 여드름치료를 못하다가 방학기간을 이용해 치료하기 위함일텐데요. 겨울방학중 받을 수 있는 사춘기 여드름에 효과적인 여드름치료 2가지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사춘기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춘기가 되면 목소리가 변하며 이차 성징이 생기는 것 뿐 아니라 피부도 사춘기의 변화를 보입니다. 피부의 사춘기 변화는 바로 피지선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피지선은 사춘기 이전까지는 작은 씨앗모양으로 남아있다가 성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하면 포도송이 모양으로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사춘기 때 피부는 과도기적인 성격이 있어서 아직 어린 애기 피부에 피지선이 발달하다 보니 모공이 쉽게 막히고 여드름 염증이 생긴 후 패이는 흉터가 남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춘기 여드름에 적합한 2가지 치료방법
사춘기 여드름에 적합한 치료방법으로 "짜지않는 여드름치료인 누보케어와 피지선파괴 여드름치료인 정식PDT(레뷸란 PDT, 5A PDT)"를 추천합니다. 황금같은 겨울방학기간동안에 여드름 치료를 끝낼 수 있고 수개월동안 여드름재발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사춘기 여드름치료, 짜지않는 여드름 치료 "펄 누보케어”
▲ 짜지않는 여드름치료 "펄누보케어"를 직접 시술하고 있는 이선영 원장
사춘기 여드름은 아직 어린아이때 피부에 염증이 생긴것이므로 흉터가 성인에 비해 더 잘 남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압출의 힘만으로도 흉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염증성 여드름이 심한 상태라면 압출하지 않으면서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는 누보케어를 권해드립니다. 누보 케어는 여드름을 짜지않고 세포의 기능을 정상화하는데 초점을 맞춘 치료방법입니다. 여드름의 면포의 경우 자연적으로 배출되는 과정을 빠르게 하고 염증에 대해서는 항염작용과 함께 각질형성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주어 염증 후 흉터나 자국을 남기는 것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여드름을 짜지않고 치료하는 방법으로 면포가 많은 좁쌀여드름이나 곪은 화농성여드름을 더욱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사춘기 여드름치료, 짧게 효과는 길게 "광역동치료(PDT) 치료"
▲ 레블란 PDT를 직접 시술하고 있는 이선영 원장
광역동치료라고 불리는 PDT(Photodynamic therapy)는 피지샘분비를 억제하고 여드름균을 없앰으로 여드름의 발생을 막는 광의학적 치료방법으로, 여드름 병변에 광감작제를 발라 피지샘과 여드름균에 흡수되게 한 후 적절한 파장의 광선을 조사하여 반응성 산소를 발생시켜 피지선 세포와 여드름균을 파괴하는 원리를 이용하는 여드름치료방법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피지선이 최소 수개월 이상 위축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펄피부과에서는 두가지 방법이외에도 피부와 여드름 상태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고민만 하다가 치료기간을 놓쳐 덧나거나 흉터를 남기는 경우도 있으니 피부과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 맞는 치료를 시도하는것이 좋습니다.
PS. 2012년 첫 칼럼이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칼럼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추천(손가락모양)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