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분당 펄피부과 이선영 원장입니다.
최근 무허가 실을 이용하여 리프팅 시술을 받은 후 피부가 괴사되거나 가렵고 붉어지는 등 부작용을 호소한다는 뉴스가 있습니다. 모든 시술이 마찬가지이겠지만 정품, 정량을 이용하여 경험이 풍부한 피부과 전문의에게 시술받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오늘은 무허가 실 리프팅의 위험성과 안전하게 실 리프팅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허가실 사용 리프팅 시술 시 발생 가능한 부작용
실을 이용한 리프팅이 4-5년 전부터 비절개 시술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울트라V리프팅이라고도 불리는 ‘녹는실 피하 삽입술’ 은 간단히 녹는 실을 피하에 주사해서 진피층의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고, 주입된 실 주변으로 세포가 재생되면서 피부 주름이 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체에 무해하고, 머리카락 굵기보다 얇은 녹는 실을 이용해 얼굴 피하층에 삽입해 그 실을 통해 처진 피부를 당겨주면서 더불어 피부톤이 밝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중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장미가시와 같이 실에 돌기가 달린 폴리프로핀렌입니다. 폴리프로필렌은 영구적으로 피부에 남게 되므로 수개월 또는 수년 전 시술하였더라도 나중에 문제가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듯 합니다. 정품의 실을 사용한다면 너무 얕게 주입하여 실이 비쳐보이는 문제와 감염의 문제이외에는 아직까지 합병증이 보고된 바는 없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리프로필렌또한 인체에 무해하므로 피부내 주입이 허가된 실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허가받지 않은 실을 사용한다면 염증과 발적, 가려움등의 이물반응, 피부변형등의 피부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무허가 필러를 시술받았을 때와 비슷한 피부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실을 이용한 리프팅 안전하게 받는 방법
얼굴 윤곽과 피부 탄력 개선에 효과적인 울트라 V리프팅이라고 불리는 ‘녹는 실 피하 삽입술’은 처음 소개된 이후로 여러 업체에서 폴리디옥사논(poly-dioxanone) 실을 만들고 있습니다. 녹는 실을 안전하게 시술 받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원칙은 식약청 허가실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실 리프팅후 안전하게 제거하는 방법
영구적인 실인 폴리프로필렌은 돌기가 있으므로 제거가 쉽지 않습니다. 수술 적인 방법으로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녹는실인 폴리디옥사논(poly-dioxanone)을 이용한 경우에는 너무 얕게 주입이 되어 제거가 필요하다면 피부밖으로 만져지는 부분을 통해 탄산가스 레이저등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펄 피부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품 실리프팅 제품
시술에 사용할 실이 허가받은 것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
평소에 신뢰하는 의사선생님께 시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새로운 병원에서 시술을 받으셔야 하는 상황이라면 시술 전 사용하는 실의 종류와 허가사항을 먼저 확인 한 후 시술을 받도록 하십시오.
그 이외에 실 리프팅 시 고려해야 할 점
리프팅 시술전 안전성 뿐만 아니라 시술 후 효과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부분인데, 리프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과도한 운동이나 사우나, 지나친 냉온찜질로 열기나 냉기가 피부에 너무 많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세요. 다음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