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분당 펄피부과 피부과전문의 이선영 원장입니다.
오늘은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입니다. 오랜기간동안 준비한만큼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수능이 끝나면 주말거리는 활기찬 청소년들의 모습이 더욱 늘어날 것 같습니다. 저희 펄피부과도 수능일이 끝나기 무섭게 의례 홀로, 혹은 부모님과 함께 내원한 수능생들로 더욱 분주해지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시험준비로 미뤄두었던 여드름 치료를 원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여드름치료에 대해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을 수능 수험생들을 위해 간단한 몇가지 팁을 적어볼까합니다.
저작자: by JD Hancock, flickr (CC BY)
이미지출처: http://www.flickr.com/photos/83346641@N00/7175331883 (CC BY)
수능을 준비하는 기간동안 여드름이 악화되는 이유
모든 타입의 여드름은 스트레스 상황시 악화되는 편입니다. 스트레스란 정신적인 부분도 있지만 육체적으로 수면부족이나 환경이 좋지 않을 때도 해당이 됩니다. 수능을 준비하는 동안 심신이 지치게 마련이고 우리 몸은 이러한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코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은 분비합니다. 코티솔은 여드름의 면포형성부터 염증악화까지 여드름발생과 진행전반에 걸쳐 악화시키는 영향을 주므로 수능준비기간 동안 상당히 여드름 염증이 악화되고 이로인해 흉터가 남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의 학생들은 적극적인 여드름치료를 할 시간도 부족할 뿐만 아니라 병원에 가면 여드름이 치료된다는 생각보다 아프다는 느낌때문에 피부과 가기를 꺼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진료를 보다 보면 그동안 몇시간 동안 아프게 압출하는 치료에 지친 학생을 부모님이 어렵게 설득해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압출하는 치료 자체가 힘든 것도 있지만 그렇게 아프게 압출 을 하고 난 후 자국이 많이 남아 학교 갈 때 친구들 보기가 여간 신경 쓰이는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또한 남학생의 경우 피지 분비양이 많고 최근에는 그 인식이 조금 바뀌기는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남자이기 때문에 여드름이 미용적인 문제라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시기를 놓치게 되면 여드름 염증은 흉터를 많이 남기게 되고 성인이 되고 난 후 치료를 하더라도 심한 흉터는 치료에 한계를 보이게 됩니다.
수능 마친 자녀에게 펄피부과가 추천하는 이상적 여드름케어
짜지않는 여드름치료 누보케어는 여드름의 형성 원인인 모공입구를 막는 과각화현상을 개선시켜주며 화농화된 염증을 빠르게 가라앉혀주는 항염효과가 가장 큰 장점인 치료입니다. 필링을 통한 각질제거가 치료 원리가 되는 스케일링과는 달리 피부세포를 건강하게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개념의 치료이므로 여린 사춘기 여드름 피부에 적합한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정식 PDT(Photodynamic therapy: 광역동치료)는 여드름 재발이 고민인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로서 장기간 치료 효과를 보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PDT치료 후에는 피지 분비가 줄고 염증성 여드름이 줄어들게 되며, 그 효과가 비교적 오래 지속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따라서 여드름약을 먹지 못하는 경우나 자주 치료를 받기 어려운 청소년들, 가임연령의 여성들에게는 좋은 치료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여드름 환자에게 이 치료법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치료 전 피부과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펄피부과의 누보케어&PDT 치료후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Before After
엄마와 자녀가 함께 보는 여드름흉터 남지 않게 관리하는 2가지 생활 속 TIP
1. 바른 먹거리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데 음식물은 여드름에 영향을 많이 주는 요소입니다. 수능후 시간적 여유와 함께 외부 나들이를 하면서 기름지거나 탄수화물이 높은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당연히 여드름의 습격을 받게 될 것 입니다. 또한 불규칙해지는 식습관은 여드름을 악화시키는데 한 몫 한다는 것을 염두해두시기 바랍니다.
2. 바른 세안법
피지가 잘 배출되도록 항상 청결한 세안을 해야합니다. 지나치게 각질을 제거하거나 자극적인 세안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새내기 화장을 시도하는 예비숙녀들은 모공을 막을 수 있는 과도한 화장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끈한 피부를 뽐내고 싶은 예비신사분들 또한 손으로 만지거나 짤 경우 심한 자국과 흉터를 남길 수 있으므로 과도한 피지제거는 주의해야합니다.
PS. 열심히 준비한 만큼 좋은 성과가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칼럼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추천버튼을 눌러주시고 '구독'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칼럼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가장 빨리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