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분당 펄피부과 원장 이선영입니다. 여성들이라면 한번쯤 시도해본 경험이 있고 사계절 내내 식지 않는 관심사. 무엇일까요? 바로 ‘다이어트’입니다. 그렇지만 10년전으로 돌아갈 것만 같았던 기대와는 다르게 다이어트 후에 되려 피부탄력을 잃어버려 더욱 나이가 들어 보이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다이어트로 몸매는 되찾았지만 더욱 두드러지게 된 이중턱이나 떨어진 피부탄력 개선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Keith Allison From Flickr>
Q1. 다이어트를 해서 더욱 동안이 되는 여성이 있는 반면에 노안이 되는 여성분들도 계시는데요. 그 차이는 어디서 오는 것일까요?
TV에서 보게되는 연예인들이 한동안 휴식기를 취한 후 “ 더 예뻐져서” 다시 나타날 때 다이어트로 살을 뺀 후 예뻐졌다는 설명을 듣곤 합니다. 그러면서 시청자들은 다이어트의 의지를 더욱 높이게 됩니다. 그런데 대 다수 30대 이상의 여자분들은 다이어트 한 후 몸매와는 별도로 얼굴은 탄력도 떨어지고 쳐진듯한 인상을 갖게 되는데 왜일까요?
흔히 유산소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몸무게를 감소시킬 때 지방의 연소가 일어나는데 그 전에 근육의 감소가 먼저 발생됩니다. 다이어트로 얼굴의 지방과 근육이 줄면 얼굴의 볼륨감소가 생기고 자연노화 과정과 함께 오히려 노안이 되는 셈이기 때문입니다.보통 20대 후반부터 근육과 피부의 노화가 일어나기 시작해 탄력이 떨어지면 얼굴 라인의 변화를 겪게 됩니다. 특히 광대 아래부터 턱라인, 팔자, 입가 등이 쳐지면서 얼굴의 하관이 내려오게 되며 양볼의 볼륨은 점차 줄어듭니다.
Q2. 특히 충분한 다이어트로 몸매는 개선이 되었지만 이중턱이나 피부처짐은 잘 개선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름답고 균형잡힌 몸매를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으로 몸무게를 줄이는데만 촛점을 맞추어서는 안됩니다.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고 골격계를 튼튼하게 해야 체력도 향상 시키면서 너무 마르지 않은 탄력있는 몸매를 가질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만으로는 균형잡힌 몸매를 얻기 어려운 것처럼 아름답고 균형잡힌 얼굴을 위해서는 몸무게 감소와 함께 피부가 쳐지는 것을 막기위한 별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Q3. 다이어트로로 인해 찾아온 노안 또는 여전히 남아있는 이중턱을 해결할 수 있는 치료방법을 알려주세요.
시술이나 성형을 원하는 여성 중 이목구비엔 문제가 없는데, 변화된 얼굴라인 때문에 이목구비가 작아 보이거나 균형이 어긋나 보이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양 볼의 볼록한 볼륨에서 시작해 V라인으로 떨어지는 턱선을 동안의 얼굴조건이라 할 수 있는데 탐스러운 사과의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apple cheek”라고도 칭합니다, 특히 V라인 부위를 보톡스로 가다듬어주는 것이 “리프팅 보톡스”입니다.
리프팅 보톡스는 입꼬리, 팔자, 사각턱, 턱라인 등 신경 쓰이는 부위의 쳐짐을 개선시킬 수 있는데 이는 중력 방향으로 작용하는 근육의 힘을 반대로 위로 올리도록 하고 진피의 콜라겐 합성을 유도하여 탄력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부위에 탄력을 주면 훨씬 젊어 보이고 생기가 더해지고 얼굴라인이 가다듬어져 자연스러운 V라인에 가까워져 얼굴이 작아 보이고 이목구비가 상대적으로 뚜렷해 보이는 효과를 줍니다.
근육 발달로 인해 사각턱이 발생했거나 볼이 옆으로 퍼진 모양이라면 함께 교정하여 얼굴선이 훨씬 슬림해보이는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만약 앞볼의 볼륨이 많이 꺼지거나 팔자가 깊이 파인 경우, 스컬트라나 필러 시술을 병행하여 처짐과 꺼짐을 함께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턱선의 쳐짐(이중턱)이 심하다면 얼굴의 양 옆에 코그실을 주입하여 리프팅 시키는 시술이 필요합니다. 펄 피부과의 마이실리프트는 얼굴의 쳐짐의 정도와 형태에 따라 다양한 실을 이용한 실리프트 시술을 하고 있으며 녹는실의 특성상 리프트와 함께 진피의 콜라겐 합성 효과를 볼 수 있어 탄력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