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펄피부과 이선영 원장입니다.
지난번 칼럼에서 소개해드린 갈색모반의 몇 가지 종류에 대한 정보는 도움이 되셨는지요. 4월 한달간 펄피부과에서 갈색모반의 종류 중 카페오레반점 관련 치료를 목적으로 한 카페오레반점ZERO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오늘은 가장 흔한 갈색반점의 종류 중 하나인 카페오레모반에 대해 자주 듣는 질문들을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작자: by stevendepolo, flickr (CC BY)
이미지출처: http://www.flickr.com/photos/stevendepolo/3724949133 (CC BY)
카페오레모반이란?
재미난 이름의 이 모반은 우유를 탄 커피색을 띤 반점이란 뜻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밀크커피반점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밀크커피반점은 보통 2~3세까지 진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아기 성장에 비례하여 크기도 커지는 특징을 갖고 있는데 처음 발생 후 시간이 지나서 추가 발생하거나 기존 병변이 진해질 수 있습니다.
카페오레모반 누구에게 발생할까?
카페오레모반은 신경 섬유종증 환자에게 나타나는 대표적 피부증상입니다. 신경섬유종증은 말랑말랑한 촉감의 양성종양이 다발성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유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통은 밀크 커피색 반점이 있다고 해도 신경섬유종이 생기지 않는 경우가 흔하지만 신경섬유종증의 경우에는 신경섬유종이 보통 사춘기 이후 피부에 발생합니다.
*신경섬유종과 동반이 의심되는 경우
만약 5세 이하에서 0.5㎝이상의 크기로 6개 이상, 5세 이상에선 1.5㎝ 크기 이상으로 6개 이상의 밀크 커피색 반점이 있으면 신경섬유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신체 문제 없이 피부에만 다발성의 밀크커피반점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페오레모반의 치료
밀크커피반점을 조직검사 해보면 피부 표피 기저층에 멜라닌 세포수에는 거의 변화 없이 멜라닌 침착이 증가되어 있는데 이 조직소견을 바탕으로 멜라닌만을 제거하는 레이저시술을 치료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페오레모반은 갈색모반의 여러 종류 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치료가 가능하고 일년 동안 재발하지 않는다면 완치 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카페오레모반은 흉터를 남기지 않고 치료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나이가 어릴 때 적극적인 치료를 권합니다. 또한, 카페오레모반은 멜라닌세포의 증식으로 이루어진 선천성모반과 달리 악성화 되지 않습니다.
색소레이저를 통한 카페오레모반의 치료
큐 스위치 색소레이저를 이용한 치료가 standard 치료입니다. 큐 스위치 레이저는 앤디야그, 알렉산드라이트, 루비 레이저가 있습니다. 간혹 피부과 홈페이지나 광고에 보유하고 있는 장비만이 최고의 장비 인듯 홍보하기도 하지만 실제 세가지 큐 스위치 장비의 효과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변형된 레이저토닝을 통한 카페오레모반의 치료
모반의 크기가 작거나 자주 내원 하기 힘든 경우라면 큐 스위치 방식으로 딱지가 생기도록 하는 레이저 시술을 이용합니다. 미용적으로 눈에 띄는 위치에 있고 크기가 크거나 아직 어린 소아기에 발생한 경우라면 변형된 레이저토닝(modified laser toning)방식과 딱지가 발생하지 않는 정도의 레이저 파워를 이용하여 일주일 간격으로 자주 치료하는 방식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치료의 기간은 기본적으로 6개월에서 일 년 가량이 걸리며 치료가 잘 되어 일 년 정도 재발 하지 않는다면 완치된 것으로 여깁니다.
치료 후 테두리가 검어지는 경우
딱지가 생기는 큐스위치 레이저 시술 후 테두리가 검어지는 현상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이 발생하면 치료 시 테두리 부분을 빠뜨린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레이저치료로 병변부의 멜라닌 세포가 손상을 받게 되면 그 주변부의 멜라닌 세포가 복구를 도와주는 기전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 회복되나 빠른 회복을 원한다면 레이저토닝을 이용하여 색소침착부위를 치료하기도 합니다.
카페오레모반 치료 후 점처럼 갈색 색소가 올라오는 경우
카페오레모반의 치료 후 점처럼 갈색색소사 올라오는 경우 역시 병변의 정상 태두리 부위가 검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낭의 멜라닌세포가 멜라닌을 만들어 원래대로 되돌아가려는 성질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재발을 할 때 흔히 모낭을 중심으로 멜라닌 색소가 올라오면서 점차 주변부로 퍼지게 되는데 이 때 시술을 적절한 간격으로 하지 않으면 효과가 떨어지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충분한 시술 설명과 치료 후의 경과 등에 대한 진료를 통해 치료를 받고자 하는 피부과전문의를 결정한 후에는 그 주치의가 늘 사용하여 결과가 가장 좋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시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천적인 갈색모반들은 치료 기간이 길고 어릴 때 발생하므로 치료를 레이저 기준으로 정하기 보다는 먼저 피부과전문의를 선택하고 나머지 치료에 대한 부분은 그 주치의를 믿고 주치의의 방식대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PS. 칼럼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추천버튼(손가락)모양을 눌러주세요. 다음 칼럼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치료방법에 따라 큐스위치와 변형된 레이져 토닝방법이 있는데요
딱지유무 말고 치료비용이나 기간의 차이부분도 알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