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분당 서현역 펄피부과 피부과 전문의 이선영 원장입니다.
‘명절 증후근’ 이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많은 분들이 명절후 스트레스로 인해 피부과를 내원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지친 피부를 위한 피부과의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명절후 지친 얼굴피부, 피부과의 메디컬 스킨케어 필요한 이유는?
최근 ‘힐링’을 선호하는 추세로 인하여 명절후 지친 피부를 관리하려 피부관리샵이나 얼굴경락등을 통한 마사지를 받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는 턱 선과 턱밑, 목, 귀 주위, 관자 놀이등 평소에 나지 않던 피부 부위에 염증성 여드름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때로는 매우 가렵고 자극적이며 염증성 여드름 이외에도 밝은 불빛에서 보면 무수히 많은 작은 흰색 알갱이들이 피부에 박혀 있는 듯한 면포가 생겨 세안 시 피부가 오돌도톨 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비만과 체형 교정, 그리고 얼굴의 리프팅을 위해 많이 받는 고주파 시술은 도자 팁이 피부에 제대로 접촉 되지 않을 경우 스파크가 생기고 되고 이것은 화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외에도 피부관리실에서 IPL이나 박피를 하다가 열상화상이나 화학약품에 의한 화상으로 치료가 필요하게 되게도 합니다. 이런 열자극이나 필링제에 의한 화상은 회복이 된 후에도 색소침착이 오랫동안 남는데 한 번의 잘못된 선택으로 많은 치료비용이 들어가게 되는 경우를 접하면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피부과에서만 받을수 있는 메디컬 스킨케어?
십수년전부터 피부과에서는 메디컬 케어(medical care)라는 개념을 도입하였습니다. 과거의 피부과는 피부질환 치료를 위해 피부병변을 진단하고 그에 맞는 복용 약과 바르는 약을 처방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피부과 질환의 치료 이후 케어 과정도 피부과적 치료의 일부분으로 보고 그 연속선상에서 피부과 전문의에 의한 정확한 피부진단후 개개인의 피부문제와 상태에 따른 의학적 접근을 하고 있는데 이를 메디컬 스킨케어라 합니다.
따라서 메디컬 스킨케어는 일반 피부관리샵에서 행해지는 스킨케어와 구별하여 쓰이는 용어로, 피부과에서 치료의 목적으로 행해지는, 의료 행위의 일환으로서의 각종 행위입니다. 주로 여드름, 노화, 색소성 질환, 각종 피부염의 치료에 스킨 케어의 과정을 도입하여 치료 효과를 높이고 치료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을 포함한 필링시술, 비타민 C 이온영동치료 등도 메디컬 스킨케어의 한 종류입니다.
여드름이나 기미, 잡티, 잔주름 등 문제가 있는 피부나 알레르기가 있거나 민감한 특수타입의 피부인 경우는 피부미용사에 의한 단순피부관리만으로는 큰 효과를 보기 힘들며 부작용 또한 발생하기 쉽습니다.
부기, 염증등 부작용 생겼다면? 피부과전문의 진료가 필수
과도하지 않은 압력이나 수분팩 등의 피부관리샵의 시술이 일방적으로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개개인의 피부타입이 다르고 그에 따른 피부관리방법이 모두 다릅니다.
알레르기나 자극에 의한 피부염은 시술을 반복할수록 심해지므로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인지하는 순간 중단하셔야 합니다. 간혹 효과를 보기 전에 일시적으로 나빠진다는 의미를 지닌 명현현상으로 인지하고 계속 반복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후의 치료 기간이 훨씬 길어지고 치료 후에도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특히 경락이나 마사지에 의해 발생하는 여드름은 알레르기나 자극성 피부염과 달리 시술 1-2주 후나 길게는 1달 이후에도 발생하기 시작할 수 있으므로 갑자기 여드름이 악화되거나 시작되었다면 즉시 마사지를 중단하시고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P.S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은 사실입니다. 힐링받으러 찾은 곳에서 더 큰 스트레스를 받지 마시고 혹시나 주변에서 피부에 부작용이 생겼다면 꼭 가까운 피부과를 찾으셔서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길 추천합니다.